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개발 노후도 기준 확인하는 방법(feat. 부동산 플래닛)

by 만사농사 2024. 2. 25.
반응형

이번 글은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분들과 스터디를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재개발의 노후도 기준과 부동산 플래닛을 이용하여 지역별 부동산 재개발 노후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부동산 플래닛 소개

 

부동산 플래닛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어플로 이용할 수 있는 종합 부동산 플랫폼으로 자체적인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이네요. 

 

부동산 플래닛을 통하여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점포, 상업용 빌딩, 공장/창고, 토지까지 모든 부동산 유형별 실거래가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네요. 

 

부동산 플래시 플랫폼은 실거래가 조회부터 통합검색까지 다양한 기능이 있어 부동산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특히 재개발 사업등에 중요한 정보인 노후도를 직관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네요.

 

 

재개발 노후도 기준

 

노후 건축물 기준

구분 재개발 구역 지정 조건
필수 구역면적/노후도(연면적) 10,000㎡ 이상의 면적에 노후.불량 건축물이 2/3이상
선택 과소필지 40%이상
호수밀도 60이상
주택접도율 40%이상

※ 철근 콘크리트 : 30년 이상된 건축물

※ 기와조, 벽돌조 : 20년 이상된 건축물

 

주요 용어 정리

1.  과소필지 (40% 이하)

- 토지면적이 90제곱미터 미만(27.27평)인 토지를 의미하며, 건물을 해체하고 재건축하려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한데, 과소필지가 수치가 낮다는 것은 건물을 철거하고 새 건축물을 건축할 때 면적이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이네요. 

 

2.  호수밀도(60 이상)

- 1ha 당 건축된 건물의 동 수로 건축물이 얼마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네요. 

- 호수밀도가 높으면 기준 면적 내에 많은 건물들이 있는 것을 의미하며 건물끼리 상당히 빽빽하게 건축되어 있는 걸 의미하네요. 

 

3. 주택접도율(40% 이하)

- 폭 4미터 이상의 도로에 접한 주택의 비율을 의미하며, 큰길에 접해 있는 경우 건물이 많다면 접도율이 낮아지네요.  

 

 

재개발 노후도 확인 방법(부동산 플래닛)

 

1. 부동산 플래닛 어플에서 노후도를 클릭하네요. 

 

 

2. 노후도 확인

- 노후도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색깔이 빨간색, 파란색으로 변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빨간색은 진할수록 노후도의 비중이 높다는 으미이며, 파랑색이 진할 수록 신축건물의 비중이 높다는 의미이네요. 

 

 

 

3. 원하는 조건의 건축물 탐색

- 추가로 필터를 설정하여 건축물의 노후도를 검색이 가능하며, 토지면적, 개별공시지가, 연면적, 층수, 건축 연한 등을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하네요. 

 

 

 

 

 

4. 재개발에 적합한 노후도 검색

- 노후도를 더욱 자세하게 검색하고 싶다면 건축연한을 20~30년으로 필터링하여 검색하면, 재개발의 기준에 만족하는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하네요. 

 

 

 

 

지금 까지 부동산 종합 플랫폼인 부동산 플래닛을 이용하여 재개발 조사 및 검토를 위한 노후도를 조회 및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