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텃밭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 각종 텃밭 채소 농사를 위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텃밭 작물 가꾸기 방법 및 텃밭 작물 재배 캘린더를 소개할게요.
계획 세우기
1. 작업시기, 작물 및 면적 결정
◦ 텃밭에 심을 작물을 결정한다
- 파종시기는 봄, 여름, 가을로 나눈다.
- 수확시기도 고려해서 일 년 내내 식탁이 풍성하도록 한다.
-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양을 고려하여 다양한 작물을 심도록 한다.
◦ 작물별 면적과 위치를 결정한다.
- 결정한 면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리배치를 한다.
- 키가 큰 작물과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작물은 가장자리나 자투리땅을 활용한다.
⁎한 가족을 위한 텃밭 면적은 150∼300㎡ 정도면 적당하다.
◦ 한 가족(4인 기준)이 자급자족하기 위한 텃밭 면적
밭 준비
◦ 밑거름 : 작물의 파종, 식재 또는 생육하기 전에 주는 거름
◦ 종류 : 퇴비, 화학비료
- 퇴비 : 짚, 잡초, 낙엽 등이 들어있는 여러 재료를 섞어 발효시킨 것이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퇴비는 가축 분뇨(돈분, 우분, 계분)와 톱밥을 발효시킨 것이다.
- 화학비료 : 질소, 인산, 칼륨과 같이 식물생육에 필요한 원소를 화학적 반응으로 만든 것으로, 비료 3요소 중 1종을 함유한 질소질, 인산질, 칼리질 비료와 2종 이상을 함유한 복합비료가 있다.
◦ 밑거름 주기
1) 밭 만들기 2∼3주 전 퇴비, 석회, 붕소 주기
• 사용량 (약 10㎡기준, 3평)
- 퇴비 20kg,
- 석회(고토석회) 1∼2kg
- 붕소(붕사) 10∼20g
☞ 밑거름을 주기 전 토양분석 결과에 의해 필요한 양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살포방법(시용방법)
- 밭 전체에 골고루 뿌려준다.
2) 밭 만들기 1주 전 복합비료 주기
•사용량 : 비료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여 재배하고자 하는 용도 확인 후 구입한다.
☞ 재배하고자 하는 ‘작물용 비료’, ‘밑거름용 비료’를 확인하고 구입한다.
• 비료를 밭 전체에 골고루 뿌려준다.
• 삽이나 쇠스랑 등으로 밭을 깊게 갈아엎고, 레이크 등으로 흙을 잘게 부수어 평탄하게 골라준다.
◦ 밑거름 주는 양
- 퇴비 뿌리는 양은 퇴비포대에 표시된 양과 밭의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하되, 유기질비료는 퇴비의 1/3 정도 양만 쓰도록 한다.
◦ 웃거름 주기
- 아주심기(정식) 한 달 정도 후 웃거름 주기를 시작하여 재배기간 중 2∼3회 정도 준다.
- 작물의 생육상태에 맞춰 주는 시기와 양을 조절한다.
- 시비량 : 제품사용 설명서 참조
- 이랑 옆에 얕은 골을 파고 비료를 뿌린 다음 흙으로 덮어주거나, 식물체와 식물체 사이에 구멍을 내고 조금씩(제품 사용설명서 참조) 넣은 후 흙으로 덮어준다.
- 이 방법 외에도 관비형태(비료를 물에 녹여서 주는 것)로 주면 쉽고 균일하게 공급할 수 있다
지금까지 텃밭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 각종 텃밭 채소 농사를 위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텃밭 작물 재배 캘린더를 알아보았네요. 텃밭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